허승호성형외과 시안입니다
  허승호성형외과 home button 시작페이지설정 즐겨찾기추가
 
 
Untitled Document
고객지원
공지사항및성형컬럼
 
대표전화 : 032-5555-518/예약진료/공휴일,일요일 휴무
성형코리아 외부링크
 
 
 
 
작성일 : 07-06-11 19:23
방문상담전 알아두시면 좋은 사항들~
 글쓴이 : 허승호
조회 : 19,060  

<<눈재수술= 쌍꺼풀 재수술>>

 

 <개론> 성형외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미용 수술이 눈수술입니다. 그러나 수술 전에 눈의 상태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잘못된 계획이나 수술 방법을 사용하면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는 수술을 쌍꺼풀 재수술 또는 눈재수술이라고 합니다. 처음하는 보통의 쌍꺼풀도 쉬워 보이기는 하지만, 가장 어려운 수술중의 하나로, 개개의 눈의 타입이나 특성에 맞추어 수술해야 합니다. 따라서 특성을 잘못 파악하거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였다고 하더라도 수술과정의 잘못을 수정하는 재수술은 성형수술 분야에서 가장 난이도 있고, 특별한 분야입니다. 재수술의 시기는 일반적으로 첫수술을 받은 후 6개월정도라고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개인의 체질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임상에서 환자를 진료하다 보면, 3~4개월만 되어도 흉터가 완전히 풀어지는 경우도 있고, 1년이 되어도 수술부위가 과다하게 딱딱하여 재수술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재수술 시기는 이를 판단할 수 있을만큼 세심한 눈을 가진 전문의가 판단해야 합니다. 아주 보편적으로 보아서 수술받은지 1년이상 된 경우는 대부분 재수술이 가능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재수술전 상태에 따라서 교정방법>

 

1) too high

 

보통의 쌍꺼풀 라인보다 크다 함은 항상 개개인의 눈의 눈뜨는 근육의 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보통 눈뜨는 힘이 좋은 분들의 경우는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6~8mm정도의 쌍꺼풀보다 큰 10mm정도의 라인으로 라인을 만들어도 어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기준으로 나누면 본인의 눈뜨는 근육의 힘보다 라인이 큰 경우이고, 개개인마다 다른 기준으로 라인의 높이의 기준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보통 라인이 높으면 졸려워 보이게 되고, 어색하며, 어찌보면 순박해 보이지만, 어수룩해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수술 후 오랜 시간이 경과되어도 수술한지 얼마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교정하는 방법은 피부의 여분이 있는 경우는 기존의 절개선을 포함하여 라인을 절제하고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낮은 위치에서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피부의 여분이 부족하거나,라인이 너무 높아 낮추고자 하는 라인사이의 피부를 잘라낼 수 없는 경우에는 기존의 라인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새롭게 만들 라인을 기존의 절개선보다 아래쪽에 절개하여, 밑으로 박리하여 기존의 라인을 푸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기존의 흉은 눈을 떳을 때는 보이지 않게 되며, 눈을 감았을 때도, 그리 문제되지 않을 정도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라인을 낮추는 수술을 할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전 상태에서의 눈꺼풀 밑의 지방과 눈감는 근육의 상태이며, 이들이 부족할 경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를 보충하여 수술 해 주어야 합니다. 

 

 

 too high.jpg

 

  

2) too low

 

쌍꺼풀 라인을 너무 작게 만든 경우나, 절개선 위쪽의 피부가 라인을 덮어서 라인이 작게 보이는 경우에는 라인을 높게 다시 만들어주거나, 라인의 고정은 그대로 두고, 라인 윗부분의 남는 피부를 절제하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지방의 양이 많은 경우인데도 지방제거를 하지 않은 경우나 눈썹을 사용하여 눈을 뜨다가 쌍꺼풀 수술로 눈동자의 노출이 증가된 경우에 눈썹을 올릴 필요성이 없어지면서 눈썹이 아래로 쳐져서 이러한 현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는 적당량의 피부를 절제한 다음, 라인을 높이는 수술을 하면 안됩니다. 라인을 높이게 되면, 눈썹근처의 피부가 두툼하게 보일 뿐아니라, 눈동자의 노출도 작아져서 다시 눈썹을 이용하여, 눈을 뜨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눈썹을 올려주는 눈썹거상술이나, 눈썹고정술이 바람직합니다. 간혹 피부의 늘어짐이 있는 경우인데도 회복기간등을 고려하여 매몰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한 경우에는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고정을 다시하는 절개법으로 바꾸어서 수술하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too low.jpg

 

 3) asymmetry

 

짝짜기 쌍꺼풀을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의 문제 이전에 눈주위 골격의 비대칭이나 안구의 돌출정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일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 양쪽의 골격이 완전 대칭인 눈은 없으며, 돌출과 함몰 이외에도 안구의 높이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로서 균형을 맞춘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어느정도의 균형을 맞추는 선에서 쌍꺼풀 수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 짝짜기 쌍꺼풀이 되는 이유는 서로 다른 높이의 라인을 만드는 경우와, 수술이후에 한쪽 라인이 다른쪽에 비해서 더 느슨하게 만들어진 경우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쪽이 느슨하게 풀린 경우는 고정을 비슷한 강도로 교정하면 개선됩니다. 짝짜기 쌍꺼풀이 되는 원인중에 간과하기 쉬운 원인이 단측 안검하수로 양쪽의 눈뜨는 근육의 힘이 달라서 라인이 덜 접혀 들어가기 때문에 라인읠 높이와 눈동자의 노출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문제가 있는 쪽의 눈뜨는 근육을 교정하면 개선되지만, 이 경우에도 양쪽을 완벽하게 균형을 맞추기란 힘듭니다. 

  

 asymmetry.jpg

 

 

4) too small eye opening

 

처음 수술시에 눈뜨는 근육의 힘이 약한 안검하수가 있는 것을 모르고 수술을 한 경우가 대부분의 원인이며 쌍꺼풀 라인은 작지 않거나 큰 경우가 대부분이고, 라인이 깊게 접히지 못하고, 얕게 만들어지며, 전체적으로 졸려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라인을 보통의 쌍꺼풀 수술보다 작게 만들면서, 눈뜨는 균육이나 기타조직을 조절하여 눈뜨는 힘을 보강하여 교정해야 합니다. 안검하수 교정수술은 보통의 쌍꺼풀 수술에 비해서 상당히 특별하고, 난이도 있는 수술로서 문제점을 파악하는 예리한 눈과, 현장에서 닥치는 난관을 냉철하게 분석하여 헤쳐 나갈 수 있는 실력있는 의사에게 수술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는 실제적으로 안검하수는 없지만, 또 라인도 과도하게 높지는 않지만, 주변조직에 의해서 눈뜨는 근육의 움직임을 방해 받는 경우에도 졸립게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눈뜨는 근육의 힘이 정상이기 때문에 재수술시에 라인 윗부분의 피부와 눈뜨는 근육사이의 움직임이 원활하도록 교정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쉽게 개선되기도 합니다. 

 

 too small eye opening.jpg

 

 5) too loose

 

쌍꺼풀이 풀리거나 느슨해진 경우도 위의 경우처럼 졸립게 보이지만, 눈뜨는 근육의 힘은 정상인 점이 다른 것이며, 이 경우는 쌍꺼풀의 고정방법을 달리하거나, 피부 여분을 추가로 제거하거나 하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수술전 쌍꺼풀 테잎이나 풀을 사용한 경우에 많이 생기며, 아토피나 피부 알러지가 있는 경우에도 간혹 생깁니다. 

 

 too loose.jpg

 

 6) too bulky

 

대개 높은 쌍꺼풀과 같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절개선의 라인밑부분이 통통한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기며, 대개의 경우는 절개선이 너무 높은 경우, 라인은 낮지만, 라인 밑부분 피부속의 근육과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한 경우나 너무 많이 남겨둔 경우, 광범위한 흉조직이 발생하여, 혈액순환의 장애가 생긴 경우등이 원인이 됩니다. 대개 함몰형 눈보다는 돌출형 눈의 경우에 잘 생기기도 합니다. 교정은 원인에 따라서 대증적으로 교정하면 해결됩니다. 

 

 too bulky.jpg

 

 

7) too sunken

 

원래 윗눈꺼풀 부위에 지방이 없는 경우인데도 수술시 지방을 많이 제거한 경우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또하나의 다른 원인으로 지방의 양이 적당하더라도, 눈동자의 노출이 충분히 되지 않는 다른 원인, 즉 너무 높은 쌍꺼풀이나 안검하수가 있는 눈인 경우에 눈썹을 과도하게 올려서 눈동자 노출을 시키려고 하다보면, 눈썹 근처부위의 뼈의 골격이 노출되어 뼈 밑부분이 함몰되어 보이게 됩니다. 이의 해결은 눈동자의 노출이 충분해질 수 있도록 교정해주고, 눈썹을 올리지 않도록 하면 개선되며, 간혹 조직의 부족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방이식을 하거나, 피부와 지방을 이식하기도 합니다. 

 

 too sunken.jpg

 

 

 8) too deep and wide scar

 

쌍꺼풀 수술후의 흉터는 수술부위를 봉합하는 시술자의 정성과 환자자신의 체질이 관계됩니다. 체질은 어쩔 수 없는 변수이지만, 눈수술을 하면서 최대한 정성스레 미세정밀봉합을 한다면 수술 흉터로 인한 고민은 상당히 적습니다. 눈수술이 보편화 되기 전인 90년대 이전까지의 눈수술을 보면 봉합에 크게 신경쓰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술기의 발달과 시술자들의 관심으로 단순히 심한 흉터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개 봉합선의 흉터는 눈꼬리 부분과, 눈앞머리 부분에서 흔합니다. 해결책은 흉터제거 성형술과 마찬가지로 흉터를 잘 절제하고, 정성스레 봉합하는 방법으로 해결합니다. 

 

 too deep and wide scar.jpg

 

 9) too deep scar in motion

 

위의 원인은 대개 수술방법에서 기인합니다. 고정의 강도가 강하거나, 라인을 고정할 때, 절개선보다 위쪽으로 힘을 받도록 고정하는 경우에 생깁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정의 강도를 약하게 하고, 고정의 벡터를 수정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고정을 느슨하게만 만들면 파여 보이는 것은 좋아지지만, 쌍꺼풀이 풀릴 가능성이 증가할수도 있어, 세심한 판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too deep scar in motion.jpg


 
   
 


허승호성형외과 대표:허승호 사업자번호:122-29-12490 주소:인천광역시 계양구 오조산공원로 22 계양프라자 302호 전화번호:032-5555-518 팩스번호:032-5555-594
디자인개발업체